세상을 읽어내는 기호 이야기
* 이해와 소통, 공감의 키워드 기호!
하트 마크는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가장 많은 사람이 아는 기호일 것입니다. 상징성이 워낙 강하다 보니 두 팔을 머리 위에 얹어 만드는 하트에서부터 두 손으로 만드는 양손 하트, 엄지 검지로 만드는 손가락 하트 등 다양한 응용 동작이 나오고 있지요. 나라가 달라도, 언어가 달라도 문자, 동작 하나로도 기호는 마음을 전하는 효율적 의사소통 수단입니다.
더욱이 ‘기호의 시대’라고 할 정도로 오늘날 입고 먹고 마시고 생활하는 모든 영역에서 다양한 기호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호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인류의 과거와 현재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이자 가장 강력한 의사소통 수단인 셈이지요.
이 책은 기호를 어렵게 생각하는 어린이를 위해 이야기를 통해 개념과 그 모양, 의미 등을 짜임새 있게 풀이했습니다. 덕분에 기호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하고 정확한 뜻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호에 관한 재미있고 알찬 상식을 바탕으로 어린이가 사람과 세상에 한 뼘 더 가까이 다가서길 바랍니다.
* 기호의 역사와 상징의 비밀을 풀다!
방향을 나타내는 데 쓰는 화살 모양의 표지, 화살표는 언제부터 사용했을까요? 시각적 그림으로는 구석기 시대 원시인이 프랑스 라스코 동굴 벽화에 남긴 화살표가 최초입니다. 지금의 화살표 모양과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인류는 약 1만 7천 년 전부터 화살표 기호를 사용한 셈입니다. 이렇듯 수세기에 걸쳐 사회적 약속으로 사용된 기호에는 세계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가 깃들어 있습니다. 그 시대의 삶과 생각을 현재의 우리에게 전해 주는 것이 바로 기호이지요.
초기 인류가 남긴 동굴 벽화에서부터 신화와 종교의 표식, 오늘날의 브랜드 로고까지. 우리가 사는 세상에 얼마나 많은 기호가 사용되는지, 언제 어디에서 생겨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이 책은 깊이 있는 텍스트와 재치 있는 그림을 통해 기호의 유래와 역사를 따라 그 의미를 꼼꼼히 해독해 냅니다. 그 흐름을 따라 ‘기호’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세계의 역사와 사회, 문화를 바라보세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가능하게 합니다.
* 사회?문화적 중요성을 가지는 상징체계!
문자는 인류의 지식 전승을 가능하게 했고, 기호는 지식 너머 ‘상징’의 장까지 새롭게 열었습니다. 하트 마크가 사랑을 이야기하듯, 우리는 기호를 보면 그 속에 담긴 뜻을 읽게 됩니다. 그런데 보고 난 뒤에 아무것도 읽어내지 못하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특히 하루에도 수천 개의 브랜드에 노출되는 시대, 우리는 자칫 맹목적으로 소비하고 있지는 않나요?
브랜드는 제품의 성격과 특징을 쉽게 전달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쓰는 기호입니다. 이익 창출을 위한 수단이지만, 이제 그 자체로 사회?문화적 중요성을 가지는 상징체계가 되었습니다. 어쩌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많은 돈이 아니라 있는 돈을 허투루 쓰지 않는 지식과 지혜입니다.
이 책은 일상에 녹아든 브랜드를 ‘기호’의 시각으로 분석하고, 새로운 식견과 안목을 선사합니다. 기호가 가진 상징성 그 힘을 바로 보고, 어린이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방법을 스스로 탐구하고 깨닫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