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탄소 중립이 뭐예요?
미리보기

탄소 중립이 뭐예요?

저자
장성익 글/방상호 그림/윤순진 감수
출판사
풀빛
출판일
2022-05-02
등록일
2022-07-11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60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인간이 자연을 망가뜨린 엄청난 대가, 코로나19 사태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가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어요. 우리가 이런 엄청난 시련을 겪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동물 몸에 있던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옮겨와 일어난 것으로 알려진 코로나19 사태의 핵심은 동물 서식지 파괴예요.



인간이 자연을 지나치게 망가뜨린 결과 생물이 살아가는 곳들도 극심한 파괴와 오염을 겪게 됐어요. 수많은 동물이 죽고 병들고 쫓겨 다니게 된 건 그 당연한 결과이지요. 한데 바이러스도 생명체예요. 어떻게든 생존을 이어 가려면 본래 살고 있던 야생 동물의 몸에서 빠져나와 새롭게 살아갈 곳을 찾을 수밖에 없어요. 지금 지구 전체 인구는 78억이 넘어요. 그러니 바이러스 입장에서 볼 때 인간은 드넓게 펼쳐진 새롭고도 맞춤한 서식지가 아닐 수 없지요.



그러므로 코로나 사태는 바이러스가 인간을 공격했다기보다는 인간이 자연을 파괴하고 침범한 결과라고 할 수 있어요. 인간이 자연을 무분별하게 망가뜨릴 때 어떤 일이 닥치는지를 생생하게 보여 주고 있지요. 모든 것은 서로 연결돼 있고, 사람은 자연의 일부야. 자연이 아프면 사람도 아프고, 자연이 병들면 사람도 병들 수밖에 없어요. 코로나 사태는 우리의 생존과 문명의 토대가 자연이라는 것을, 이 지구와 생명체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해야 우리 인간도 그럴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일깨워 주고 있어요.



기후 위기도 마찬가지예요.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극심한 더위와 추위, 초강력 태풍, 집중 호우, 가뭄, 대형 산불, 바닷물 수위 상승 등이 지구 곳곳을 덮치고 있어요. 이대로 가다가는 공룡이 그랬던 것처럼 인간도 지구상에서 사라질 수 있다는 ‘대멸종’이라는 말이 오르내릴 정도로 인류의 지속 가능한 생존 자체가 위협받고 있어요. 기후 위기 문제를 제대로 알아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지요.



기후 위기의 실체는 뭘까요? 왜 발생했을까요? 이 지구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요? 해결책은 뭘까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과 할 수 있는 일은 뭘까요? 특히 기후 위기와 관련하여 요즘 ‘탄소 중립’이라는 말이 여기저기서 들리는데 이건 뭘까요?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